본문 바로가기
세계유산

실학 사상이 돋보이는 계획된 성곽도시 수원 화성

by sweet spring 2024. 4. 19.
반응형

수원화성이 갖는 보편적 가치와 의미

수원화성(華城)은 경기도 수원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성곽으로, 정조(正祖)가 장헌세자의 묘를 이전하고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성곽을 조성했습니다. 이는 1794년 2월에 착공하여 2년 반에 걸쳐 완공되었으며, 성곽 전체 길이는 5.74km이며, 높이 4~6m의 성벽이 130㏊의 면적을 에워쌌습니다. 수원화성은 처음부터 계획된 성곽으로, 거주지와 방어 목적의 산성을 결합하여 하나의 성곽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동양과 서양의 새로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축성 기법을 개선했으며, 다양한 방어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보여주었습니다. 수원화성은 이전의 성곽과 구별되는 새로운 양식의 성곽으로, 외국 사례를 참고하여 새로운 방어 시설을 도입하고 우리의 군사적 환경과 지형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실학사상의 발달은 성곽의 축조에 큰 영향을 주었고, 실학자들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성곽을 연구하여 적합한 양식을 결정했습니다.

성곽은 분지로 이루어진 터를 둘러싸는 기존의 성곽과 달리 넓고 평탄한 땅에 조성되었으며, 군사, 행정, 상업적 기능을 담당하는 신도시의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18세기 조선 사회의 상업적 번영과 사회 변화, 기술 발달을 보여주는 새로운 양식의 성곽입니다.

수원화성은 성벽, 4대 문 및 각종 방어 시설 등이 잘 보존되어 있어 군사시설과 주거지역의 모습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며, 축조 당시의 특성이 잘 남아 높은 진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술과 재료를 사용하여 화성의 피해를 복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원화성은 그 원형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18세기 조선 사회의 상업적 번영과 기술 발달을 보여주는 새로운 양식의 성곽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성곽은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유물이자 풍경입니다. 이곳은 관광객들에게 역사적으로 중요한 장소로 소중히 여겨지며, 많은 사람이 이곳을 방문하여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문화유산으로, 많은 연구와 보존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후손들도 영원히 이 아름다운 유산을 감상하고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수원화성은 지역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며 생활의 공간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변 지역 주민들은 이곳에서 문화 행사를 즐기고, 산책을 즐기며 자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의 역사적 배경과 보존의 중요성
 

수원화성의 역사적 배경은 조선왕조 제21대 왕인 영조의 둘째 아들인 사도세자의 불운한 운명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사도세자는 왕위 다툼에 휘말려 영조의 명령으로 뒤주 속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 후, 정조는 사도세자의 유적을 양주 배봉산에서 수원 화성 부근으로 옮기고, 화성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의 팔달산 아래로 옮기며 화성을 축성했습니다. 18세기 조선 사회의 상업적 번영과 사회 변화, 기술 발달을 보여주는 새로운 양식의 성곽 수원 화성의 건립은 정치적,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포부와 부모에 대한 효심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당쟁으로 인한 당파 정치 근절과 왕권 강화를 위한 것이었으며, 또한 수도 남쪽의 국방 요새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화성은 규장각의 문신 정약용이 동서양의 기술서를 참고하여 축조한 『성화주략』을 지침으로 삼아 축조되었습니다. 1794년 1월 착공하여 1796년 9월 완공되었으며, 새로운 기계를 활용하여 건축에 사용된 석재를 옮기고 쌓는 데 이용되었습니다. 수원 화성 축성과 함께 많은 부속 시설물도 건립되었으나 전쟁으로 인해 많은 시설물이 소멸하였습니다. 그러나 1975년부터 1979년까지 화성 축성 당시의 모습으로 보수 및 복원되었으며, 현재에도 그 원형을 대부분 보존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은 축성 당시의 모습을 거의 그대로 보존하고 있으며, 이는 성곽이 '효' 사상을 담고 있어 문화적, 정신적, 철학적 가치를 함께 지니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축성 후 발간된 『화성성역의궤』에는 축성 과정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이 책은 화성의 건축사와 역사적 가치를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은 사적 제3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팔달문, 화서문, 장안문, 공심돈 등이 소장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원 화성은 우리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보존을 위한 관리체계

수원화성의 보존 및 관리체계는 문화재청을 비롯한 정부 기관과 지방 자치 단체인 수원시, 그리고 수원화성운영재단 등 다양한 기관들의 협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화성의 전 영역과 팔달문, 화서문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국가 지정 문화재로 보존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재 및 보호구역 경계 내부에 있는 지역은 문화재보호법과 경기도 문화재 보호 조례에 따라 '역사문화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건설 등의 행위에 대한 사전 심의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수원시는 지구 단위 계획을 통해 성곽 안팎의 대지건물비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제한하고 있으며, 문화재 현상 변경 처리 기준을 준용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화성사업소를 비롯한 현장 직원들은 유산을 관리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하며, 전문가의 정밀 모니터링도 정기적으로 실시됩니다. 수원화성운영재단은 유산 관련 시설물의 위탁 관리, 관광 활성화, 수익 사업 등을 담당하여 화성의 지속적인 관리와 보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청은 화성 보존에 필요한 예산을 배분하고 보수, 유지 관리, 현상 변경에 대한 심의와 허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화성의 보존과 유지를 위해 전문가들이 주요 건축물의 수리와 보수를 담당하고 있으며, 화재 및 잡초와 같은 위협 요소에 대비하기 위해 CCTV와 무인 경비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조 건축물에 대한 화재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감시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벽, 문, 탑, 보루 등 화성의 기념물은 재료와 기법의 측면에서 진정성을 갖고 있으며, 복원과 재건축 작업을 통해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화성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유산으로서 보존되고 계속해서 관리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여러 측면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원화성은 우리의 자부심과 독자성의 상징입니다. 이곳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소로, 우리의 정신과 가치를 대표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따라서 이 아름다운 유산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항상 힘쓰며, 자부심 넘치는 우리의 미래의 시간을 준비하고 빛내는 현재의 시간이기를 희망해 봅니다.

 

 

 

반응형